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민화와 민주화로의 여정

세종대학교 학내 분규

설명

89년부터 전개된 세종대학교 학원자주화투쟁의 광경이다. 총장직선제와 대학발전위원회의 합의사항을 재단이 일방적으로 파기하자 89년 12월1일 2천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비상학생총회를 열어 총파업을 결의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이에, 재단측에서는 51명의 학생드을 기물파손죄로 고발하고 하교 건물 전체에 단전,단수 조치를 취했다. 학생들은 문교부, 민자당등을 방문 항의투쟁을 병행하며 대화에 성의를 보이지 않는 박홍구 총장 퇴진 운동을 전개하였다. 학교측은 공권력투입을 요청하여 농성학생 116명을 전원 연행하였고 또한 유급과 휴교의 협박을 가하면서 학생들의 내부분열을 조장하였다. 이에 학생들이 단식투쟁을 벌이는 모습과 총장실 출입 통제, 총장 승인을 거부,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은 학생들로 텅 빈 졸업식장등의 모습들이 담겨있다.

내용보기

갤러리 보기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경향신문사와 박용수 선생님으로부터 저작권 및 사용권 이용 동의를 받아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진 사료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과 일정한 절차를 거쳐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