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좀 작았다. 150센티미터 정도. 그래서 사람들 속에 섞이면 잘 보이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말하곤 했다. “나는 있으나 마나예요. 나는 어디 있으나 잘 보이지 않아요.” 그러나 그는 어디에나 있는 사람이었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인권운동사에서 그의 이름을 적지 않은 페이지가 없을 정도였으니 말이다. 반유신 투쟁, 기생관광 반대, 성매매 반대, 일본군 ‘위안부’문제, 부천서 성고문사건, 박종철고문치사사건, 87년 6.26국민평화대행진, 최루탄추방운동, 가족법 개정, 성폭력 관련 법 제정, 재일원자탄피해자 인권문제, 남북한 여성 교류, 평화와 군축운동, 통일운동... 2002년 5월, 생을 마감하는 순간에도 그는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 위원장으로 일하고 있었다. 한 두 부문의 일만으로도 벅찼을 엄청난 분량의 일을 그는 평생에 걸쳐 묵묵히 감당해냈다. 마치 ‘힘없는 자를 위한 일이라면 누구든 무슨 일이든 나를 마음껏 이용하십시오.’하듯 자신을 거저 내주었다. 그가 믿는 신이 그랬듯, 그도 그렇게 했다.1970년대, 여성노동자들과 함께 민주노조운동을 했던 조화순 목사는 ‘동일방직·원풍모방·남영나일론·성도섬유·YH 등 여성노동자들 사건만 터지면 이우정 교수에게 부탁을 했다. 성명서 내달라, 지원 좀 해 달라, 경찰이고 법원이고 다녀달라, 오셔서 한 말씀 해 달라...빨갱이로 몰리니 무서워서 감히 아무도 나서지 못하는 그런 때였는데, 그는 언제나 부탁을 들어주었다.’ 라고 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