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聲明[리영희씨 연행에 대한 진상공개를 요구 관련]

트랜스크립션 참여하기
트랜스크립션 참여하기
성명 우리는 조선일보 외신부장을 역임하고 자유언론의 창달을 위해 헌신해온 언론인 리영희 씨가 지난 11월 24일 오전 수사기관에 연행된 후 10여 일이 지나도록 계속 억류돼 있는 사태를 중시한다. 리영희 씨는 소속불명의 수사관이라 자칭하는 사람 들에 의해 명확한 이유의 제시 없이 가택수색 끝에 연 행되어 혐의 사실조차 알려지지 않은 채 억류되고 있 던 중 12월 1일 오후에야 용산결찰서에 구속된 사실 을 확인하였다. 리영희 씨는 그간 신문, 잡지 등에 발표한 수많은 논설과 이를 엮은 <전환시대의 논리> 등 많은 저서 를 통해 우리의 낙후된 의식을 깨우치고 경직된 현실 감각의 국제적 지평을 넓혀준 탁월한 식견과 지조 의 언론인이다. 우리는 이 사태가 일간신문, 방송의 질식상태를 확대 시키는, 양식있는 언론인에 대한 새로운 언론탄압의 양상으로 중시하고, 이문제의 본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사건의 추이를 예의주시할 것임을 밝힌다. 이땅에 자유언론을 실천, 구현하기 위해 진력하다 1975년 3월 파직 당한 우리 조선일보 파면기자 33 인은 오늘의 어두운 언론현실을 지켜보며 우리들의 자유언론의 실천의지를 뜨거운 가슴으로 재확인하며 리영희 씨 연행에 대한 당국의 즉각적인 진상공개를 요구 한다. 또한 그의 구금이 언론에 대한 새로운 탄압의 일환임이 명백해 질 경우 우리는 모든 역량을 다하여 이를 밝히고 리영희 씨를 돕기 위한 운동에 나설 것임을 확인한다. 1977. 12. 3. 조선일보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트랜스크립션
생산자 :
朝鮮日報自由言論수호투쟁위원회
기증자 :
리영희
등록번호 :
00530440
구분 :
문서
생산일자 :
  • 1977.12.03
  • 형태 :
    문서류
    분량 :
    1 페이지
    설명 :
    리영희씨 연행에 대한 진상공개를 요구하며 그의 구금이 언론에 대한 새로운 탄압의 일환임이 명백해질 경우 모든 역량을 다해 이를 밝히고 리영희씨를 돕기 위한 운동에 나설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
    자료 :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공유하기 :
    이 사료가 속한 묶음
    연결된 내용이 없습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