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Embed 퍼가기
하단의 내용을 복사해서 퍼가세요.
URL 퍼가기
하단의 내용을 복사해서 퍼가세요.
이메일 공유
제4차 국민대회에서 서로 악수를 나누는 전경과 시위 학생들
- 생산자
- 경향신문사
- 기증자
- 경향신문사
- 등록번호
- 00714724
- 분량
- 1 페이지
- 구분
- 사진
- 생산일자
-
- 1991.06.02
- 형태
- 사진필름류
- 설명
- 공안통치 분쇄와 민주정부 수립을 위한 범국민대책회의가 주최한 제4차 국민대회(1991년 6월 2일)는 경찰의 원천봉쇄로 무산된 가운데 서울과 부산, 광주 등에서 시위가 열렸다. 서울에서는 시청앞 대회가 경찰의 봉쇄로 무산되자 이날 오후 3시부터 종로2가 서울YMCA 앞에서 연좌한채 2시간 30분 동안 약식 국민대회를 가졌다. 학생, 노동자 시민 등 1만5천여명이 참석한 이날 대회에서 참가자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현정권은 유서조작시비로 민주세력을 음해하고 대책회의 간부들에 대해 대대적인 수배, 검거령 등으로 탄압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 내무부장관 이하 폭력만행 책임자 구속처벌 ▲악법철폐 및 안기부 등 폭압기구 해체 ▲노태우 정권퇴진 등을 요구했다.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이 서울 시청앞을 거쳐 청와대까지 평화행진을 하려고 시도하자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저지, 시위대는 을지로, 퇴계로, 신세계백화점 앞 등 도심 곳곳에서 밤늦게까지 산발적인 시위를 벌였다.
- 이 사료가 속한 묶음
-
1991년 공안통치 종식과 민생파탄 노정권 퇴진 촉구 제 4차 국민대회
-
- 사진 사용 안내
-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
-
-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안내
- 신청자에게 균등한 원문이미지 등록서비스 제공을 위해 1개월을 기준으로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의 원문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급적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로 등록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외 방문/열람신청도 가능하오니 이용안내에서 방문/열람신청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