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박현채교수 조사 내용-변호인 면담후

상세보기
생산자
[미상]
기증자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등록번호
00837645
구분
문서
생산일자
  • [1979.05.00]
  • 형태
    문서류
    분량
    1 페이지
    설명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 하 중앙정보부의 조작에 의해 사회주의 성향이 있는 도예종 등의 인물들이 기소되어 선고 18시간 만에 사형이 집행된 '인민혁명당 사건'(인혁당 사건) 관련 내용. 1964년의 제1차 사건에서는 반공법, 1974년의 제2차 사건에서는 국가보안법·대통령 긴급조치 4호 위반 등에 따라 기소되었다. 1975년 4월 8일 대법원이 사형을 선고해, 18시간 만에 사형을 집행했다. 국가가 법으로 무도한 국민을 죽인 사법 살인사건이자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의 인권탄압을 드러낸 대표적인 사례이다. 대기업 위주가 아닌 중소기업과 농업을 진흥시켜 대외의존에서 벗어난 자립경제를 강조했던 경제학자 박현채 교수가 상기한 64년 인혁당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을 받고 수사과정 중 변호인 면담 후 작성한 내용.
    자료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공유하기
    이 사료가 속한 묶음
    연결된 내용이 없습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안내
    신청자에게 균등한 원문이미지 등록서비스 제공을 위해 1개월을 기준으로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의 원문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급적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로 등록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외 방문/열람신청도 가능하오니 이용안내에서 방문/열람신청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 다음
    오픈아카이브:상세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