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1977년도 전국섬유노동조합 동일방직 정기대의원 대회

상세보기
생산자
전국섬유노동조합 동일방직지부
기증자
(재)전태일 재단
등록번호
00875734
구분
문서
생산일자
  • [1977.03.30]
  • 형태
    문서류
    분량
    94 페이지
    설명
    동일방직 사건이 시작된 1976년은 박정희정권이 70년대 초에 엄습한 위기를 강압적인 유신체제를 통하여 극복하고, 80년대까지 100억불 수출, 1인당 국민소득 1천불 달성’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던 시기이다. 1970년에 전태일 분신 이후 노동문제에 대한 지식인과 종교인들의 관심이 확산되던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 독점자본은 국가권력이 베푼 재정·금융 상의 각종 특혜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저임금으로 막대한 이윤을 축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고도성장은 노동계급의 급격한 양적 성장과 질적 변화를 가져오면서 아울러 심각한 노동문제를 잉태하게 되었고, 빈익빈 부익부라는 왜곡된 소득분배구조를 정착시키게 되었다. 동일방직 사건은 이러한 축적된 노동자들의 분노가 국가권력에 의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분출된 사례이다. 동일방직사건과 시기를 같이하는 70년대 동일방직노동조합의 회의자료.
    자료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공유하기
    이 사료가 속한 묶음
    연결된 내용이 없습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안내
    신청자에게 균등한 원문이미지 등록서비스 제공을 위해 1개월을 기준으로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의 원문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급적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로 등록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외 방문/열람신청도 가능하오니 이용안내에서 방문/열람신청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 다음
    오픈아카이브:상세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