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민주민족통일해외한국인연합에서 김재준에게 보내는 제3일 관련 서신]

트랜스크립션 참여하기
트랜스크립션 참여하기
존경하는 김재준 박사님 오랫동안 소식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동안 객중 기체 만강하시온지 위축불이하나이다. 오늘 보내주신 「제3일」 속간 제29호를 받고 박사님의 「칼럼」, 「탈(脫) 6․25」를 깊은 감동을 가 지고 읽었습니다. 민족의 애정이나 동기간의 정의(情誼)도 심지어 인간성 마저도 말살된 한국 사회에서 「우리 자신의 민족적 주체의식을 똑바로 갖고 자주독립의 통일국가를 지향하는 NATION BUILDING에 단결 매진할 것을」 바로 주장하실 분이 그 누구이시겠습니까. 특히 「거대한 민족적 재난 – 원한, 피해 경험, 복수 심 등등은 잊어버리고 피차 호의와 친애로 대
할 차부를 차려야 한다」고 하신 민족 화해를 위한 근본을 역설하신 말씀은 한국의 민주화와 자주평화통일을 지향하는 사람이면 누구나가 먼 저 풀어야 할 중요한 문제일 것입니다. 이 문제를 이렇게 단도직입적으로 지적하시니 평소에 알고는 있으면서도 새삼 가슴이 설레며 박사님의 평소에 민족에 대한 한없이 넓고 큰 애정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박사님의 이 갸륵한 뜻과는 반대의 방향으 로 민족이 이끌려가고 있으며 소위 민주화 투쟁의 앞장에 섰다는 분들도 민족 문제 해결의 근본을 망각하고 있는 데 대한 선생님의 안타까운 심정 이 숨어있는 것이 보여 저의 마음도 언짢습니다.
박사님, 그렇게 낙담하실 필요는 없으시다고 생각 합니다. 박사님께서 권두시에서 말씀한 바와 같이 「종달새 하늘에 머문들, 제 얼마 오래겠습니까」 모르는 체 기다려도 그리 오래 안 갈 것인데 국내외 의 투쟁이 더 한층 치열해지고 국제 정세가 크 게 발전될 것이 보여지고 있으니 박사님의 가슴 을 타게 하는 모든 인사들도 스스로 체득할 날이 그리 오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정세 속에서 국내 민중보다 한 걸음 앞 서서 어떻게 운동을 끌고 갈 것인가 하는 장 기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좋으신 구상으로 하교하여 주시기를 앙망 합니다.
모쪼록 자중자애하시고 늘 건강하신 속에서 새 역사 창조의 횃불이 되어주시기를 앙청 합니다. 1978년 7월 13일 배동호 배상 추신(追伸) 박사님의 「탈(脫) 6․25」 민족시보에 전재 코저 하오니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트랜스크립션
생산자 :
민주민족통일해외한국인연합
기증자 :
장공김재준목사기념사업회
등록번호 :
00987679
구분 :
문서
생산일자 :
  • 1978.07.13
  • 형태 :
    문서류
    분량 :
    5 페이지
    설명 :
    『제3일』 속간 제29호의 내용, 자주통일을 주장한 사람, 투쟁의 민족문제의 근본 등의 내용이 수록된 서신
    자료 :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공유하기 :
    이 사료가 속한 묶음
    연결된 내용이 없습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