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10월유신 발표 및 관련 기념식

한국적 민주주의의 토착화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라는 명분으로 사실상 박정희 정권의 영구집권을 꾀한 초헌법적 폭거인 10월유신은 인권탄압과 민주적 권리의 유보를 강요하면서 국민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었다.
비상계엄령을 통해 국회의 기능을 정지시키고 헌법의 효력을 정지시키면서 폭거는 시작되었다. 10월유신을 발표하는 문화공보부장관 김성진의 모습과 계엄포고 제1호를 발표하는 노재현 계엄사령관의 모습이 보인다.
유신시기에는 어느 누구도 대통령과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보일 수 없었다. 10월유신 4주년 기념식 단상 한 가운데에 걸려 있는 박정희 대통령의 사진이 이를 반영하는 듯하다.
정부는 관변학자들을 동원해 유신 발전을 위한 각종 세미나를 열어 국민의 여론을 호도하기도 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