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현판식과 제1차 전국회의

1987년 8월 4일 오후,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국본)는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교회1백주년기념관에서 제1차 전국총회를 열고 하반기 국민운동 목표를 '군사독재 종식을 위한 선거혁명'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방향과 과제 등을 확정했다. 국본은 결의문을 통해 민주인사 즉각 석방, 군의 정치적 중립, 범국민거국내각 구성 등 8개항을 결의하고, 개헌 요강으로 통일 논의권 보장, 기본권에 대한 일반 유보조항 삭제, 저항권 규정 신설, 민간인이 군사재판을 받지 않을 권리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날 총회에는 김영삼 민주당 총재, 김대중 민추협 공동의장, 문익환 목사 등 고문들과 계훈제 씨, 박형규 목사를 비롯한 상임공동대표 및 집행위원 등 전국에서 6백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