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경찰의 무차별 공격을 규탄하는 어린 학생들

상세보기
생산자
3.15의거기념사업회
기증자
3.15의거기념사업회
등록번호
00700214
구분
사진
생산일자
  • 1960.04.26
  • 형태
    사진필름류
    분량
    1 페이지
    설명
    4월 26일 오전 11시 45분, 덕수궁 앞에 서있는 탱크 앞으로 동급생 전한승 군을 잃은 수송국민학교 어린이 100여명이 스크럼을 짜고 달려왔다. 5-6학년쯤으로 보이는 이들은 선두에 “군인 아저씨, 우리 오빠 누나들에게 총부리를 돌리지 마세요”라는 애절한 플래카드를 들고, “어린 피에 보답하라”고 외치며 시청 앞으로 행진하였다. 이 들은 군인들에게 “아저씨 군인 아저씨, 우리에게 총을 쏘지 마세요”하고 외쳤다. 이를 바라보는 군인들과 시민들은 눈시울을 적셨다. 어린이들은 ‘어린이 노래’ 등을 부르며 행진하다 국회의사당 앞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계속 시위하였다. 전한승 군은 4월 19일 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태평로 아카데미 극장 앞에서 시위 중인 시위대에게 환호를 보내다가 경찰의 발포로 목숨을 잃었다.
    자료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공유하기
    이 사료가 속한 묶음
    4.26 승리의 화요일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안내
    신청자에게 균등한 원문이미지 등록서비스 제공을 위해 1개월을 기준으로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의 원문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급적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로 등록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외 방문/열람신청도 가능하오니 이용안내에서 방문/열람신청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 다음
    오픈아카이브:상세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