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글자 크기 조절

야당, “학생회유공작에 정보부서 3천만 원” 엄 내무장관, “YTP는 선거를 전후해서 만들어진 ‘청사회’라는 청년단체”

17일, 국회본회의에서 엄민영 내무, 민복기 법무, 고광만 문교 등 3부 장관을 출석시키고 지난 13일에 이어 학원정치사찰에 관한 대정부질의를 계속했다.
이날 국회서 엄 내무장관 등은 학원사찰을 부인했으나, 민정당 이중재 의원과 삼민회 김삼 의원 등은 “내무부는 학원사찰로 정치악을 빚어내는 중앙정보부원을 사찰할 용의는 없는가? 또 정보원들이 학생들에게 스트립쇼까지 보이면서 매수공작을 하고 있고, 요즘 학생시위 이후 냉각기에 3천만 원을 뿌린다는 말이 있으니 그 자금출처를 대라”고 따졌다.
야당은 “순진한 학생은 물론, 국민과 대통령도 기만하는 학원사찰을 즉각 중지하고 중앙정보부의 완전폐지를 건의할 용의가 없느냐”고 신랄히 추궁했다.
내무장관은 “현재 경찰능력으로는 학원사찰까지 할 능력이 못 된다. 중앙정보부에 대해서 는 나로서는 말하기 힘들다”고 답변했다. 그리고 그는 “말썽을 일으키고 있는 YTP는 선거를 전후해서 만들어진 ‘청사회’라는 청년단체”라고 밝히고, 조사결과 그들의 헌장내용은 결코 불순한 것이 아니며 조직이나 자금도 대단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고광만 문교부장관은 “학원사찰은 절대로 없으며 앞으로도 있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동아일보』 1964.4.17 석1면, 『경향신문』 1964.4.17 석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