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글자 크기 조절

노동, 농민, 빈민, 인권 운동 구술 영상 서비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설립 초기부터 수집하여 보존 관리하고 있는 구술자료 85건을 대상으로 서비스 영상을 제작하여 오픈아카이브를 통해 추가로 공개한다. 

2003년~2005년까지 설립 초기에 진행된 구술 수집사업의 결과물은 아날로그 테이프 형태로 수집하여 보존관리하고 있었다. 이 자료의 디지털 변환을 완료하여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빈민운동 등 다수의 구술 영상을 포함하여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다.

노동운동은 구로동맹파업, 노동운동사건, 노동운동 생애사 등 17건의 구술 영상을 서비스한다. 기존 ‘1970년대 노동운동’에서 노학연대와 노동운동 생애사 서비스를 ‘노동운동’으로 통합하였다. 

농민운동은 60~70년대 농민운동, 사제들의 활동, 오원춘사건, 함평고구마사건, 춘천가톨릭농민회사건 등 41건의 구술 영상을 서비스한다.

빈민운동은 1970년대 빈민운동, 광주대단지시위사건, 수도권도시선교위원회, 수도권특수지역선교위원회, 연세대 도시문제연구소, 와우시민아파트붕괴사건, 청주시청 청소부 근로조건개선투쟁 등 24건의 구술 영상을 서비스한다. 

인권운동은 국제앰네스티의 한국지부 설립 시기의 참여자  3명의 구술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술 아카이브에서는 3분~5분 정도의 서비스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영상 이외의 구술 자료를 열람하고자 할 때에는 구술담당자와 일정을 협의한 후 사업회를 방문하여 녹취문을 열람할 수 있다. 방문 시 열람신청서를 작성하고 소정의 절차를 거치면 비공개 대상 내용을 제외한 '열람용 녹취문'의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