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Embed 퍼가기
하단의 내용을 복사해서 퍼가세요.
URL 퍼가기
하단의 내용을 복사해서 퍼가세요.
이메일 공유
퇴진행동의 촛불시민운동 사료를 수집하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지난 4월 11일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기록기념위원회(이하 기록기념위원회)와 '촛불시민운동 사료'의 위수탁 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6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134일간 전개된 1700만 촛불시민들의 생생한 기록을 수집하고 있다.
사료 수집
서울 정동길 민주노총 연대운동 상황실에 기록기념위원회 사무실이 있다. 넓지 않은 사무실이지만 촛불시민운동의 기억이 고스란히 간직되어 있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하 퇴진행동)의 회의자료, 각종 단체로부터 받은 상, 촛불시민운동의 성공을 도운 포스터, 대한민국 촛불시민이 모두 받은 에버트인권상 초청장 등 다양한 형태의 기록들이 서가에 배가되어 있었다.
사료관은 사전 기록기념위원회 현장실사를 통해 기록의 양과 내용, 형태 등을 확인하였다. 사료관 직원들은 기록물의 원질서를 유지하고, 사료 유형별로 선별하여 수집상자에 담아 안전하게 이관했다.
사료 정리
이관된 사료는 사료 정리를 위해 임시 서고에 배가했다. 임시 서고에 배가된 사료는 향후 사료관리지침에 따라 정리, 평가, 등록 작업을 마친 후 보존서고에 입고되어 보존되며, 오픈아카이브를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사업회는 퇴진행동의 기록뿐 아니라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촛불시민운동 기록 등 국내외 기록을 조사, 수집할 계획이다.
<사료 기증 문의>
http://archives.kdemo.or.kr/inquiry/donate/ 031-361-9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