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학원문을 나서는 연세대학교 학생시위 광경

상세보기
생산자
경향신문사
기증자
경향신문사
등록번호
00733806
구분
사진
생산일자
  • 1960.09.19
  • 형태
    사진필름류
    분량
    1 페이지
    설명
    1960년 9월 19일, 동맹휴업에 들어간지 5일째되는 연세대학교 학생 수천명이 학원내 투쟁에서 거리시위에 돌입함으로써 학원분규가 사회문제화 되었다. 15일 연대 학생 4천여 명은 '원일한 총장 사퇴 및 부당하게 해직된 장경학, 장덕순, 박두진 등 세 교수의 복직 등을 요구하며 동맹휴업에 들어갔다. 19일 현재 연대 문과, 정법, 이공 등 3개 단과대학 교수단은 철야농성를 계속하고 있으며 학원민주화투쟁위원회에 의해 긴급소집된 4천여 명의 연대 학생들은 오전 10시 각 단과대별 학생회를 열고 그들의 요구조건을 강경히 거부하는 학교의 태도에 반발하여 대대적인 시위에 들어갔다. 학생들은 '학원을 기업화하는 이사진 물러가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대열을 지어 문교부에 다달았다. 이들은 자신들의 요구대로 학원을 수습해 줄것을 요구했다. 오천석 문교부장관을 만난 연대 학생들은 그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기 위해 교수단과 호응하여 농성투쟁키로 결의하였다.
    자료
    인쇄하기

    원본파일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공유하기
    이 사료가 속한 묶음
    4.19혁명 부상자 및 각종 모습
    4월 19일 시위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안내
    신청자에게 균등한 원문이미지 등록서비스 제공을 위해 1개월을 기준으로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의 원문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급적 신청자 1명 당 20건 내외로 등록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원문이미지 등록신청 외 방문/열람신청도 가능하오니 이용안내에서 방문/열람신청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오류신고
    이전 다음
    오픈아카이브:상세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