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애국학생 고 이한열 열사 영결식

7월 9일, 연세대 교정에서 이한열의 영결식이 거행됐다. 그가 최루탄을 맞고 쓰러진 지 꼭 한 달이 지난 후였다. 수 많은 인파가 교정을 메웠으며, 만장은 숲을 이루었다. 전날 출소한 문익환 목사가 목멘 소리로 열사들이 이름을 차례차례 불렀다.

이한열의 장례 행렬은 6월항쟁이라는 현대사의 분수령,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일대 의식이었다. 그대 뒤를 따르리, 열사의 죽음을 민주화의 불꽃으로, 산자여 따르라 색색가지의 만장을 앞세우고 각계각층의 백만 인파가 시청 쪽으로 집결한 것은 정오 무렵이었다. 그 선두에 선 장례위원회가 노제를 지내는 동안 광장 곳곳에서는 구호가 터졌다. 서울시청 광장에 모인 군중은 시청 앞의 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할 것을 시청 측에 요구했고 이는 곧 받아 들여졌다. 장례위원회도 국본지도부도, 서대협도 백만 인파가 모이리라고 예측하지 못했고 집회를 위한 준비도 못갖춘 상태였다. 광장에 앉아 있던 시민들은 어느새 광화문 4거리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그러자 경찰이 다연발 최루탄을 마구 발사했다. 자욱한 최루탄 연무 속에 시민들은 순식간에 흩어졌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