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2.28대구민주운동의 서곡

이승만 정권은 실정으로 인해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자, 정권 연장을 위해 온갖 부정을 자행한다. 1960년 3.15정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자유당 정부의 판세가 불리한 상황에서, 일요일인 2월 28일 야당인 민주당의 장면 부통령 후보 연설회가 대구 수성천변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자 이승만 정부는 유세장에 인파가 몰리는 것을 방해할 목적으로 일요일임에도 학생들을 등교하도록 조치를 취한다. 그러자 대구지역의 학생들이 이를 거부하고 자유당 정권을 규탄하는 대대적인 시위를 벌여 수많은 학생들이 연행되는 등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발전한다.
이 사건이 도화선이 되어 전국 곳곳에서 시위가 확산되고, 3.15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시위로 발전하여 4.19혁명을 이끌어내게 된다. 고등학생들의 자발적인 시위가 우리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