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글자 크기 조절

오영숙

구술자소개

구술자
오영숙
면담자
현대사기록연구원(백찬홍)
구술일자
2010년 10월 22일
장소
현대사기록연구원 회의실
구술시간
1시간 50분 5초
구술아카이브 > 4.19혁명 > 서울 관련 구술아카이브
공유

구술내용 요약

오영숙은 1938년생으로 고향은 서울이며 배화여고를 졸업했고 4‧19 당시에는 서울문리사대(현 명지대) 영문과 2학년생이었다. 서울 남대문에 위치한 서울문리사대(이하 문리사대)는 독실한 개신교 신자로 알려진 유상근이 설립했으며 2년제 초‧중등교사를 양성하는 사범학교였다. 
구술자는 배화여고 재학시절, 관제데모에 동원되기도 했고 대학시절에는 경제사정이 좋지 않아 가정교사 또는 교회봉사를 하면서 학비를 충당했다고 증언하고 있다. 

그때 당시 대학생들은 어린 시절 한국전쟁 등을 겪고 궁핍한 시대를 살았기 때문에 현재의 대학생보다 정신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성숙했다고 한다. 당시 문리사대는 학생수가 600여 명이었으며 학도호국단이 있기는 했지만 호국단보다는 과별 학생회가 활성화된 상태였다고 말하고 있다. 
문리사대는 교사추천 등의 이유로 학교 측의 영향력이 강했기 때문에 사회비판적인 집회를 개최하려고 해도 취소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당시 기독교에 대해 비판적인 함석헌의 강연도 학교 측의 방해로 열리지 못했다. 

구술자는 4‧19를 전후해 고등학교와 서울 여러 대학에서 반정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었음에도 학교 측의 방해와 곧 교사로 발령받아야할 학생들의 처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다. 구술자는 이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가장 결속력이 좋은 과학생회를 통해 시위 참여를 모색했다. 당시 문리사대는 타 대학과 시위와 관련해 조직적인 연대는 없었다고 한다.

4‧19를 전후 시국상황이 악화되자 구술자는 당시 영문과 학생회장인 송재승을 독려해 시위를 조직하도록 했다. 4‧19 당일 송재승을 도와 시위대를 조직한 이는 당시 학보사 편집장이었던 배기수, 정재승, 소재식, 홍문표 등이었고 문리사대에서는 300여 명이 시위대에 참여한 것으로 증언하고 있다.
 
당일 11시를 전후해 집결한 학생들이 시청 쪽으로 진출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학교가 남대문에 위치했기 때문이었다. 구술자는 문리사대가 소수의 인원이 참여한 관계로 연세대 시위대와 같이 움직였다고 말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4‧19 당일 송재승이 자동차 위에서 시위를 독려하는 장면이 연세대 학보인 연세춘추에 실린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구술자는 당시 연세춘추가 송재승을 연세대 학생이라고 보도했다고 말했다. 문리사대 시위대는 시청 앞까지 진출한 후 타 대학과 합류해 광화문 쪽으로 진출하려다 경찰에 막혀 을지로 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등 당일 시청, 광화문, 을지로 인근에서 시위를 전개했다. 문리사대 시위대 중에는 일부가 인근 서대문경찰서로 연행되었으며 구술자는 저녁때까지 시위 현장에 있었다고 증언했고 당일 대중교통이 마비되었기 때문에 양평동에 있는 집까지 걸어갔다. 

4‧19 이후 문리사대는 전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시위 참여보다 학과별‧개인별로 산발적으로 시위에 참여했다. 구술자도 5월4일 학교로 부임해야할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4‧19 이후 장면 부통령 사퇴, 이기붕 사퇴, 대학교수들의 시위참여라는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었고 4월 26일 당일 오영숙은 방송을 통해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소식을 들었다. 4‧19 이후 경찰을 대신해 학생들이 경찰서를 접수해 치안활동에 참여했으나 문리사대는 학교 여건상 참여하지 못했고 구술자도 그러한 기억이 없다고 증언했다. 구술자는 4‧19 이후 교사로 부임해 초중등학생들에게 4‧19에 대한 의미를 가르쳤다고 말했다.

구술자는 4‧19를 회고하면서 정의롭고 순수한 운동이었다고 말한다. 순수한 정의감의 발로에서 시작했으며 그러한 정의감이 정직으로 승화되어 인생에 중요한 좌표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 실천적인 예로 구술자는 세종대학교 영문과 교수로 재직 중 재단에 맞서 학내민주화운동을 전개하다 90년대 초반 해직당하기도 했다. 이후 소송 등을 통해 복직했다.

4‧19 사망자‧부상자 등 유공자들에 대한 처우에 관해서는 자손과 당사자들에 대해 실질적인 대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본인 자신이 4‧19공적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본 결과 월남 참전용사나 독립 유공자들에 대해서는 연금이나 후손들 취업, 각종 대중교통에 대한 혜택이 부여되는 반면 4‧19 관련자들은 이에 대한 혜택이 전무하다고 했다. 

최근 4월혁명의 의미를 축소하고 이승만 전 대통령을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상반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4월혁명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도 반대하지만 그렇다고 이승만에 대해서도 재평가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한다. 구술자가 이승만을 건국 대통령으로 추대하자는 선진화운동단체 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관계로 단체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보여진다.

4‧19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4‧19 관련 기록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4‧19 세대가 현재 70대 중반을 넘어서고 많은 이들이 세상을 뜨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날의 관점에서 재조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젊은 세대들에게 역사적 의미를 되살릴 수 있는 모임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구술상세목록 및 녹취문

  • 2010_4월혁명50주년_오영숙(서울지역대학생2)_구술자료상세목록.pdf 69789KB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