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로고

변형윤

  • 공유하기

구술채록 정보

구술자
변형윤
면담자
민족문제연구소(윤무한, 강동민)
구술일자
2010년 7월 21일
구술장소
서울사회경제연구소
구술시간
1시간 7분 45초
구술컬렉션 > 4.19혁명 > 일반 관련 구술아카이브
  • 김동정

  • 김시열

  • 김운용

  • 김윤수

  • 구술채록 내용

    구술자 이력
    1927년 출생 1960년 당시 서울대학교 상대 전임강사로 재직 중 4‧25 교수단 시국선언 참여
    구술내용 요약
    구술자 변형윤은 황해도 황주 출신이고, 현재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이사장이다. 1960년 당시에는 서울 상대 전임강사로 재직  중이었다. 당시 사회 분위기는 자유당의 영구집권 중 이기붕이 차기 대통령을 노리던 상황이었다. 이승만 정권에 대해서는 무능하면서도  영구집권을 노리는 것에 대한 반감이 많았다.
    교수사회는 이런 사회 분위기와는 다르게 조용했다. 독재정권이었기 때문에 신변의 위협을 두려워해 외적인 활동이나 모임은 거의  없었다. 그래서 교수사회 내에서 활발한 논의를 거쳐 4월 25일이 준비되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학내 정치적인 교수들이 있어  교수사회의 분위기는 공공연히 시국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던 분위기는 아니었다. 한편 교내의 교수회의는 단순한 논의기구가 아니라  학장 선출 등의 학내 주요 사안을 결정하는 역할을 했고, 이러한 결정에 대해 총장도 함부로 할 수 없었다고 한다. 학생들은 이승만  정권에 대한 분개가 대단했지만, 선생님이라고 해서 쉽게 시국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성균관대학에 강의를 갔던 4월 19일 대학생들이 교문을 뚫고 나오는 것을 보면서 이후 학생 시위대를 따라 당일의 시위 현장을  목격하게 되었다. 특히 총에 맞아 피 흘리는 학생을 흰 가운을 입은 다른 의과대학생이 옮기는 것을 보면서, '교수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연구실 밖으로 나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이런 결정을 내린 상태에서 서울대학의 함춘원(지금의 의과대학)에 모이라는 연락을 받게 되었다. 이 교수 시위를 주도하신 분들은  주로 인문 계통의 나이 많은 교수들이었다. 기억나는 분들로는 이항녕, 이희승, 김증한, 변희용, 정석해, 권오돈 등이 있고,  서울대에서는 문리대쪽이 많이 참석했으며 상대 쪽에서는 거의 없었다. 당시 서울 상대 교수는 15명 정도였는데, 이중 유일하게  구술자만이 참석했던 것으로 기억했다.
    4월 25일이 국립대학의 봉급날이라서 그날로 교수 모임을 정했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다. 아마 적어도 일주일 내로 4‧19에 대한  응답을 해야 할 것 같았기 때문에 그날로 정해진 것으로 판단했다. 현재 전해지지 않는 시국선언문 서명자 명단과 관련해, 장면 내각  시절 중 4‧25 교수단 참여 교수를 초청해 경회루에서 만남을 가졌던 적이 있다고 했다. 그 당시 초청 명단을 확보하면  5‧16을 겪으며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4‧25 교수단 시국선언 서명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4‧25교수단 시위가 어떤 사회적 파장을 가져올 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구호로는 이승만대통령의 하야를  외쳤지만, 총을 맞을 지도 모르는 위급한 상황에서 벌인 데모였기 때문에 이후의 상황을 예측할 수 없었다. 한편 시위가 진행되는  상황은 군‧경찰이 등장하지 않아 전혀 삼엄하지 않았다.
    그때 당시를 회고하자면, 당시의 주장이 얼마나 현재 실현되었는지 잘 모르겠고 실상 앞으로의 과제가 더 많이 남아있는 것 같다.



    5. 참고자료

    《동아일보》 1961.4‧25, 「敎授團을 招請 義擧記念파티/ 25日 慶會樓서」
    《경향신문》 1961.4‧26, 「大學敎授불러 慶會樓서 파티/ 張國務總理가」
    《경향신문》 1962.4‧25, 「오늘 敎授'데모' 두 돌 經緯는 이렇다」
    《동아일보》 1963.4‧25, 「革命의 巨樹 이룬 겨자씨 한 알 (6)敎授 '데모'」
    《경향신문》 1964‧4‧25, 「敎授데모 秘話」
    『民主革命의 발자취 : 全國各級學校 學生代表의 手記』, 李綱鉉 編, 正音社, 1960
    『사월혁명자료집 4‧19의 민중사』, 학민사, 1983
    『내가 겪은 민주와 독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선인, 2001.11
    『이승만과 제1공화국』, 서중석, 역사비평사, 2007.8
    『4월혁명통사』, 홍영유, 도서출판천지창조, 2010.4
    하이라이트 영상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