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1970년대 철거촌 철거민 동향

데모를 하고 있는 철거민이 들고 있는 종이에 “고관집 고기 먹는 개새끼 수제비 먹는 철거민”이라고 씌어 있다. 이 글귀가 당시 철거민들의 처지를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박정희 정권은 판자촌 주민들의 생존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한겨울에도 폭력배 등을 동원하여 무자비하게 철거를 자행했다. 전국 곳곳의 철거현장에서 철거민들이 망연자실하게 앉아 있는 모습, 아낙네가 아이를 업은 채 바람이라도 막아줄 판자집 지붕 위에 올라가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이 아슬아슬하기 짝이 없다.
졸지에 보금자리를 잃은 철거민들이 임시 거처로 사용하기 위해 철거된 자리에 비닐 등으로 천막을 짓고 있고, 한편에서는 해머를 들고 철거단원들이 건물을 철거하고 있는 모습이 대조적이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