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시위 진압

광주시민들이 탄 버스를 무작위로 공격하는 무장한 계엄군들, 광주시민에게 총을 겨누며 강제 연행해 가는 계엄군, 탱크를 타고 광주시민들을 진압하러 가는 계엄군의 모습들이 담겨 있다.
공수부대의 발광적인 살육이 태풍처럼 휩쓸고 지나간 뒤 거리는 텅 비었지만 공수부대의 폭력의 잔인성은 잠재된 민중들의 투쟁역량을 폭력적인 방향으로 대응시키게 하는 기폭제로 만들어 공포가 사라지고 치열한 연대감과 증오만이 남게 되었다. 이제는 누구든지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직접 싸워서 저들을 죽이고 광주에서 몰아내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게 되었던 것이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