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박정희 대통령 국내 활동 모습

3공화국 시기 박정희 대통령의 핵심 키워드는 안보와 경제건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쿠데타 직후 발표한 이른바 ‘혁명 6대공약’이 그를 뒷받침한다. 혁명 공약 1번이 반공이었다. 2번 미국과 유대강화, 3번 구악 일소, 4번 경제건설, 5번 국토통일, 6번 공약 완수 후 민정이양 등으로 요약된다.
그는 경제건설을 독려하기 위해 수많은 생산현장, 건설현장을 방문하였고, 부족한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해외순방을 하였다. 그러나 과도한 재벌특혜 정책으로 정경유착이 심화되었고,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군사력 강화에 주력하여 국방비 부담이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그는 경제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와 함께 개발독재로 인해 민주주의를 말살했다는 극단적인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