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1970년대 국내 사회 인프라 현황

산업기반시설이 매우 부족했던 상황에서 경제발전을 추구하다 보니 많은 장애에 부딪칠 수밖에 없었다. 그러자 박정희 정권은 사회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투자에 적극 나서게 된다.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한 수많은 고속도로를 건설하여 수출과 산업생산을 위한 물류체계를 개선하고, 항만을 확장하거나 신설하여 수출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철도, 공항의 건설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리고 대외무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외국과의 교류가 급증함에 따라 호텔 등 고급 숙박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초현대식 호텔 건설도 부쩍 늘어난다. 반도호텔이 철거되고 초현대식 호텔이 지어졌으며, 프라자 호텔, 코리아나 호텔 등도 이때 지어졌다.
부산과 시모노세키 간에 부관 페리호가 운행을 시작한 것도 이 시기이며, 부족한 택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민을 위한 저층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었는가 하면, 부유층을 위한 고급 아파트도 등장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thkder@kdemo.or.kr / 031-361-9588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