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컬렉션
분신자살한 고 김기설 장례식
1991년 5월 12일 정오, 5월 8일 분신한 전민련 사회부장 김기설씨의 영결식이 서강대 교내 청년광장에서 시민, 학생, 노동자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국민장'으로 치러졌다.
김씨의 민주국민장은 이날 오전 11시30분경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발인식을 가진뒤 김씨가 분신한 서강대로 유해가 옮겨져 장례위원장 문익환 목사의 개식사, 지선 스님의 조사, '열사부활굿'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영결식을 마친 참석자 1천여명은 김씨의 대형 영정을 실은 트럭을 선두로 '열사의 뜻 이어받아 살인정권 타도하자' 등의 만장 50여개를 들고 신촌로터리까지 행진, 5천여명으로 불어난 인파 속에서 노제를 지냈다. 노제에 이어 운구행렬은 종로6가 전민련 사무실에 들린뒤 장지인 마석모란공원에 안장됐다.
갤러리
- 사진 저작권 안내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사진 사용 안내
-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