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컬렉션
5.18 관련자 화형식 및 민주계승 기념시위 현장
5.18 6주기와 7주기 추모행사의 사진이다. 5.18 기념 횃불시위를 하는 전남대생들, 교내에서 5.19 기념시위를 하며 5.18 관련자 화형식을 하는 조선대생 그리고 전남지역청년운동연합회의 야유로 이민우 총재의 추도사 대독을 제지당하는 양순직 신민당 부총재 등의 모습들이 담겨 있다. 5공정권은 이미 쇠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 87년 7주기 추모제는 박종철군 고문치사 사건으로 빚어진 6월 항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열렸다. 5공은 경찰력을 총동원해 '고문정국'에서 벗어나려 했지만 추모제 기간 박종철군 고문치사사건 축소은폐 의혹'이 폭로되면서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고 있었다. 시민들까지 가세한 국민들의 항쟁이 전국을 휩쓸고 있었다. 5.18 7주기는 이같은 국민항쟁의 한복판에 서 있었다
갤러리
- 사진 저작권 안내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사진 사용 안내
-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