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5책, 1책과 2책은 일지, 3책과 4책은 사료집, 5책은 사진집, 6책은 해제 색인집이다. 사료총집과 미수록 사료까지 편리하게 볼 수 있는 DVD가 함께 발행되었다.
1권: 한일협정의 국제법적 문제점에 대한 재조명, 2권: 한일협정체제와 식민지 책임의 재조명, 3권: 일제식민지책임 판결과 한일협정체제의 재조명, 4권: 일제식민지배 피해자의 구제를 위한 법정책적 과제
해방 이후 반세기 동안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해서 나아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500여 컷의 사진 자료와 그림, 지도, 인포그래픽 등을 통해 다양한 역사 읽기를 시도한다.
한, 중, 일 3국이 함께 만든 동아시아 근현대사 교재, 3국 공동 기획 집필, 동시 출판한 최초의 동아시아 공동 역사 교재이다.
1951년부터 1965년까지 ‘한일회담과 반대운동’을 정리했다. 한일회담 교섭과정과 대일 재산청구권 문제 등 한일회담의 의제, 한일 경제협력의 배경과 영향, 전개과정을 분석했다.당시 거세게 일어났던 한일회담반대운동과 한일회담을 둘러싼 당시 시대상황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다.
대한민국 건국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총정리하는 <한국민주화운동사>(전3권) 중 첫째 권. 1권은 제1공화국 이후 제3공화국까지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오늘날까지 약 60년에 걸친 한국현대사의 큰 흐름을 정리한 책이다. 6월 민주항쟁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발간된 것으로, 민주화운동을 중심으로 한국 현대사를 서술하고 있다.
1964년부터 1965년까지 2년에 걸쳐 국민들의 커다란 호응을 얻으며 전개된 한일회담반대운동의 전개과정과 역사적 의미를 되돌아 본다.
60년대 박정희 정권의 탄생 과정에서부터 일어났던 세세한 사건들을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