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그놈의 땡전이구먼.”텔레비전을 보고 있던 김 씨가 혼자 중얼거렸다.“땡전이 뭔가?”친구 박 씨가 물었다.“아, 땡전도 몰러? 자네는 뉴스도 안 보는구먼. 텔레비 아홉시 땡, 하고 뉴스를 시작하던 첫 소리가 전두환 대통령께서는...하고 시작하잖여. 그래서 다들 땡전이라고 하는거여. 알겠어?”“아하, 그래서 땡전이라...”박 씨가 비로소 알았다는 듯이 헛웃음을 날렸다.때는 서슬 퍼런 5공 시절이었다. 이른바 보도지침이란 것이 매일매일 신문사와 방송국 데스크로 배달되었다. 문화공보부 홍보정책실이란 데서 각 신문 방송국 편집책임자와 보도책임자에게 은밀히 전해지는 내용이었다. 권력 뒤에 숨은 누군가가 뉴스의 비중이나 보도 가치에 관계없이 보도여부는 물론 보도방향과 보도의 내용 및 형식까지 구체적으로 결정, '가(可), 불가(不可), 절대불가'의 지시를 내리는 무시무시한 내용이었다. 심지어는 어떤 기사를 어떤 내용으로 어느 면 어느 위치에 몇 단으로 싣고, 제목도 어떤 표현을 사용해야 하며 사진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또는 사용해야 하고 당국의 분석자료를 어떻게 처리하라는 등 세부사항까지 구체적으로 지적했다. 그러다보니 각 신문의 논조는 물론이거니와 일면 톱기사 제목까지 똑같이 나오는 웃지 못 할 상황까지 벌어지곤 했다. KBS, MBC라고 예외가 아니었다. 그래서 ‘땡전’ 같은 유행어가 우스갯소리 삼아 떠돌고 있었던 것이다.그러나 세상엔 절대적인 비밀이란 없는 법이다. 이 은밀한 권력과 언론의 야합은 한 용기 있는 언론인에 의해 세상에 알려졌고,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이른바 자유민주국가라는 대한민국의 자존심과 정체성을 뒤흔드는 일이 벌어졌다. 이른바 보도지침 사건이었다. 국민들은 비로소 자기들이 기만 당하고 있고, 눈과 귀를 도둑질 당하고 있다는 깊은 모멸감과 자각을 뼈 속 깊이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