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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공 시절 각종 사회 인프라 및 시설 현황
전기, 철도, 항만, 통신 등 주요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이어 도로, 교량, 터널, 육교 등도 속속 건설되었다.
당시 수많은 토목공사들로 인해 시멘트 사업이 부흥했는데, 시멘트는 중요한 수출품목 중 하나이기도 했다.
서울 시내만 하더라도 남산 터널이 이 시기에 개통되었고, 제2, 제3 한강교와 삼일고가차도, 삼각지 고가차도, 서소문 고가도로, 서울역 지하도, 소공동 지하도 등 수많은 시설물들이 건설되었으며, 도심의 명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지방의 경우에도 포항제철과 울산정유공장을 포함한 대규모 공단을 비롯하여 강화연육교와 낙동강 일대 다리 등이 만들어졌고, 통일로와 고속도로들이 곳곳에 건설되었다.
한마디로 전 국토가 토목공사장화 하였던 시기가 3공화국 시기였다.
당시 수많은 토목공사들로 인해 시멘트 사업이 부흥했는데, 시멘트는 중요한 수출품목 중 하나이기도 했다.
서울 시내만 하더라도 남산 터널이 이 시기에 개통되었고, 제2, 제3 한강교와 삼일고가차도, 삼각지 고가차도, 서소문 고가도로, 서울역 지하도, 소공동 지하도 등 수많은 시설물들이 건설되었으며, 도심의 명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지방의 경우에도 포항제철과 울산정유공장을 포함한 대규모 공단을 비롯하여 강화연육교와 낙동강 일대 다리 등이 만들어졌고, 통일로와 고속도로들이 곳곳에 건설되었다.
한마디로 전 국토가 토목공사장화 하였던 시기가 3공화국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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