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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공 시기 대학 생활 및 봉사활동 모습
3공화국의 교육정책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국민교육헌장이다. 1968년 12월 5일에 대통령령에 의해 반포된 이 헌장은 국민의 윤리의식과 정신적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취지로 제정되었는데, 사실은 집단주의적 가치를 유난히 강조하여 유신체제를 유지하는 데 악용되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철저히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교육을 받았다. 충효와 예절이 중시되고, 단체를 위해서는 개인의 희생은 미덕이라고 교육했다.
학생들은 학원정화운동 등 정치색 짙은 행사나 캠페인에 자주 동원되었다. 또 학생들의 비판정신을 매우 경계하였는데,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 훌륭한 학생의 자세라는 취지로 철저히 사회에 순응하는 교육을 실시했다.
이런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철저히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교육을 받았다. 충효와 예절이 중시되고, 단체를 위해서는 개인의 희생은 미덕이라고 교육했다.
학생들은 학원정화운동 등 정치색 짙은 행사나 캠페인에 자주 동원되었다. 또 학생들의 비판정신을 매우 경계하였는데,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 훌륭한 학생의 자세라는 취지로 철저히 사회에 순응하는 교육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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