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컬렉션
서울대 게시판대자보와 학생모임
84년 3월 20일 설치된 서울대학교의 대자보 〈자유의 벽〉은 학자추의 활동이 시작되면서 여타 비공식 언론매체가 개발되기 전에 가장 효과적인 홍보매체로 각광받았다. 처음에는 주로 학자추의 활동소식이나 홍보사항, 개인적으로 발표하는 글 등이 실렸으나 차츰 폭로물들이 등장하면서 인기를 더해갔다. 이들 폭로물은 외신기사를 번역한 비밀자료(?)들을 공개한 것 등 다양한데, 특히 제 5공화국의 성립과정과 권력층의 역학관계를 다운 내용이 큰 인기를 모았다. 정세분석 폭로물은 며칠간에 걸쳐 늘 40~50명의 학생을 〈자유의 벽〉에 늘어서게 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불러 일으켰고 그후 자유언론에도 게재되기고 했다. 이후 대자보도 진화하는데 성명서를 그대로 붙이는 것에서 탈피해서 담시와 풍자만화, 사진 심지어 칼라용지를 이용하는 방식이 개발되기도 한다.
갤러리
- 사진 저작권 안내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사진 사용 안내
-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