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컬렉션
1989년 서울교대 휴업 학생농성
1989년 5월1일 휴업령이 내려진 서울교대의 모습이다. 문교부의 휴교지침 공고문을 바라보는 학생들과 징계처분 명단을 읽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서울교대의 학원자율화 투쟁은 85년 정태수 8대학장이 취임하면서 4.17 기념 시위 주도혐의로 8명의 학생에게 유기정학 등 중징계를 내리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교사 임용후보자 추천순위 규정을 만들어 학생활동을 방해하였고 대학 운영위원회 운영위원과 보직교수들의 경질을 단행하는 등 전횡을 일삼아 왔다. 이에 87년부터 학장 퇴진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87년 휴업령에 이어 89년에도 휴업령을 내려 농성학생들에게 중징계를 경찰과 교직원들을 동원 강제 해산 하는 등 학원민주화운동을 탄압해 왔다.
갤러리
- 사진 저작권 안내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사진 사용 안내
-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