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3.15부정선거 획책

3.15정부통령 선거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한 이승만 정권은 내무부장관 최인규를 필두로 하여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도모한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야당인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인 조병옥이 미국에서 신병을 치료받던 중 사망하자 이승만의 대통령 당선은 확실시되었다. 그러나 이승만이 연로하기 때문에 대통령 유고시 승계권을 가진 이기붕 부통령의 당선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내무부장관 최인규는 전국 경찰서장을 연고지로 재배치하는 대대적인 경찰 인사를 단행하여, 전국적으로 유령유권자 조작, 4할 사전투표, 입후보 등록 방해, 유권자 협박, 투표권 박탈, 3~5인조 공개투표, 야당참관인 축출, 부정개표 등 온갖 방법이 자행되었다.
자유당 정권의 이런 음모는 한 말단 경찰관이 〈부정선거지령서〉 사본을 민주당에 제공함으로써 폭로되었다.

사진 저작권 안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각각의 저작권자로부터 사용권을 획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 외에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사진 사용 안내
생산자 및 기증자가 ‘박용수’인 사진의 사용은 구매신청을 클릭하여 직접 사진 구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 및 기증자가 ‘경향신문사’인 사진의 사용은 경향신문사 담당자(02-3701-1635)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생산자 및 기증자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담당자( sunny@kdemo.or.kr / 031-361-9539 )에 문의바랍니다.
자세히보기